이것저것

‘잃어버린 왕국’을 읽고 나서

삼척감자 2023. 5. 28. 20:35

1988년에 출간된 최인호의 역사소설, ‘잃어버린 왕국을 이제서야 읽었다. 백제의 멸망 과정을 읽으려니 안타깝기도 하고, 나이 들며 떨어진 기억력 탓에 읽다 보면 앞서 읽은 내용이 생각나지 않아 흐름이 자주 끊겨서 몇 달에 걸쳐서 겨우 다 읽고 나니 최인호의 천재성에 새삼 감탄하게 되었다. 이 소설은 일본의 역사 왜곡과 백제의 역사를 파헤치고 있다. 작가는 일본의 역사 왜곡을 폭로하기 위해 수백 권의 일본 서적을 읽고, 일본 각 지방을 답사했다. 이 소설은 광개토대왕비의 비문 변조, 칠지도(七支刀) 명문의 견강부회식 해석, 과장과 오류투성이인 일본서기 등을 중심으로 고대의 역사를 하나씩 풀어가며 백제와 왜(일본) 간의 관계를 파헤치고 있다.

 

역사 왜곡에 관하여 인공지능에게 물어보니 다음과 같이 답변한다.

“역사 왜곡은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거나 조작하는 행위다. 이는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인종차별이나 폭력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역사 왜곡은 올바른 역사 인식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과거의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역사 왜곡은 결코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 역사 왜곡은 (1) 어떤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다고 부정하는 것, (2) 어떤 사건이 일어났지만, 그 심각성을 축소하는 것, (3) 어떤 사건이 일어났지만, 정당한 이유가 있었다고 주장하는 것, (4) 역사를 특정한 틀에 맞추어 재구성하는 것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역사 왜곡은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발견할 때마다 반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본의 역사 왜곡은 일본 역사에서 끊임없이 논란이 되어온 문제다. 일본은 제국주의 시대에 한국, 중국, 동남아시아 등 여러 나라를 침략하여 수많은 피해를 줬으나 이러한 침략과 식민 지배를 부정하거나 축소하는 역사 왜곡을 자행해 왔다. 몇 가지만 예를 들면, 난징대학살을 부정하거나 축소하는 것, 한국의 독립운동을 부정하거나 축소하는 것, 일본의 식민지배를  미화하는 것, 일본의 침략 전쟁을 정당화하는 것 등이 있다. 이를 위해 일본은 한국의 역사를 일본의 역사로 편입시키고, 역사적 인물과 사건을 왜곡하고, 역사적 유물을 훼손하기도 했다.

 

일본의 역사 왜곡은 심각한 문제다. 왜곡된 역사는 올바른 역사 인식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과거의 실수로부터 배우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따라서 일본의 역사 왜곡은 결코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 일본은 역사 왜곡을 중단하고, 과거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죄해야 한다. 또한 일본은 과거의 피해국들과 화해하고, 평화와 협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어느 나라 역사에서도 역사 왜곡은 일어난다.

미국 역사의 왜곡 사례를 들면, 남북 전쟁에서 노예제에 대한 역사 왜곡, 미국 원주민에 대한 역사 왜곡, 미국의 제국주의에 대한 역사 왜곡. 미국은 제국주의 국가로, 다른 나라를 침략하고 식민지로 삼았지만, 미국 정부는 역사 교과서에서 이러한 사실을 제대로 다루지 않았다.

 

중국의 역사 왜곡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문화대혁명에 대한 왜곡, 천안문 사태에 대한 왜곡, 티베트 문제에 대한 왜곡 등이 있다

 

한국의 역사에서도 왜곡이 적지 않은데, 한국의 역사는 단일민족의 역사라는 왜곡, 한국의 역사는 위대한 역사라는 왜곡 등이 대표적인데 (내 조국이니 여기서 멈추자) 이러한 역사 왜곡은 한국의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는 데 방해가 된다. 한국의 역사 왜곡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한국 정부와 국민들이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역사 왜곡이 일어나는 이유는 바로 세상은 힘의 논리로 돌아가고, 승자만이 역사의 정당성을 인정받기 때문이다. 승자, 강자 입장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역사를 왜곡할 힘이 생기는 셈이다. 예를 들어 만약 히틀러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승리했다면 우리는 히틀러를 역사 속의 영웅 중 한 명으로 알고 있을지도 모른다나치 독일2차 세계대전에서 결국 패했기에 역사에는 나치 독일의 악행들이 미화되지 않은 것이다. 그런데도 역사 왜곡을 비판하고 보다 객관적인 진실을 찾고자 하는 이유는 역사를 배우는 이유가 과거의 잘못을 교훈 삼아서 잘못을 반복하지 않고 보다 더 긍정적인 발전을 하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2023 5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