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저것

어둠 속의 빛

삼척감자 2024. 7. 15. 10:07

LIGHTS IN THE DARK

The First Writing Prize Winner –

WINTER 2023 – 2024

is Eveline Chung

of Toronto, Ontario – CANADA

 

어둠 속의

 By Eveline Chung

 

오래전에, 이 세계는 거의 200개의 나라로 나뉘었다. 세계가 불타는 동안, 우리는 기후 변화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서둘렀다. 우리는 고대의 Pangea라는 이름 아래 하나로 뭉쳤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도, 인류는 변하지 않았다; 두려움과 불신이 우리 사이에 스며 들어서 우리를 갈라놓았다. 우리는 다섯 개의 제국이 되었으니, Cybe, Silvan, Novus, Venti, 그리고 Syri가 그들 나라의 이름이다

.
우리는 서로 거의 교류하지 않을 정도로 자립심이 강했다. 그러다 사이베와 노부스가 급속도로 팽창하고 발전하면서 실반과 벤티, 시리는 질투심에 휩싸였다. 우리가 다른 제국으로서 화합을 이루며 지내도록 한 평화협정이 체결된 지 수 세기가 지나서 우리는 그것을 깨뜨렸다.

그 일은 겨울의 추위를 쫓아왔다기에는 너무나 더운 날에 시작되었다. 거의 저녁 시간이 다 되어 가고 있었지만, 더위가 도시를 휩쓸어 왔다. 수업 시간이 한 시간 남았는데도 선생님들은 수업을 일찍 끝내겠다고 했다. 나는 머리 위에서 끊임없이 울리는 전자 경보음을 들으며 순백색 포장도로를 걸어 집으로 돌아왔다. 상점과 가게 위로 홀로그램 광고가 하늘을 밝혔다. 그리고 통신 시스템의 윙윙거리는 소리가 들렸다. "사이베 시민 여러분. 우리는 봉쇄를 시작했습니다. 즉시 집과 안전한 방으로 이동하여 떠나지 마십시오. 추가 지침을 기다리십시오."


하늘이 어두워지고 얼었다. 나는 시계(Smart Watch)의 홈(HOME) 버튼을 눌렀다. 스캐너가 내 요청을 받자, 보도의 불이 켜졌다. 나는 인공광이 만든 길을 볼 수 있었다. 달리기 시작하면서 숨이 차올랐다.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거리에 불이 깜빡이고 하늘이 머리 위로 계속 바뀌고 있을 때 집에 도착했다. 도시 기술자들이 돔(Dome)을 밝게 유지하지 못한다면, 우리 세계가 의존하고 있는 다른 모든 전자 시스템은 어떻게 될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는 문에 몸을 기댔다. "제발 열어주세요."라고 나는 떨면서 속삭였다. 컴퓨터가 내 손목시계에 저장된 신분증을 확인하고 나를 들어오게 했다. 내가 안으로 뛰어들자, 문이 자동으로 잠겼다.


우리가 위험에 처했나? 부모님은 퇴근하실 때 이트랜스(E-Trans)를 타고 집으로 돌아가셨을 거다. 내 남동생은 버스를 탔을 테고, 여동생은 부모님이 유치원에서 데리고 왔을 것이다. 나는 침을 삼켰다. 부모님이 제시간에 집에 도착하지 못하면... 다쳤다면


잡음인 듯한 소음이 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시민들 - 끼익 - 사이베. 저기 -지직 -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지직 기술적 문제가 발생해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당신은 -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타다닥 - 가만히 있어요 - 지직 - 안전하게 -지지직 - 아무도 믿지 마세요."


문이 쾅 하는 소리가 났다. 나는 충격과 공포로 얼어붙었다. 누군가가 여기에 있었다. "! 문 좀 열어줘!" 저는 낯익은 얼굴을 찾아 카메라 화면으로 달려갔다. 모든 컴퓨터 화면이 어두웠다. 고장인지 오작동해서 나는 알 수 없었다. "에블린!"이라고 밖에서 외치는 소리가 들렸다. 창문을 통해 힐끗 보았는데 놀라서 입이 크게 벌어졌다. 마커스, 내 남동생이다.


나는 문을 열려고 서두르다가 아무도 믿지 마세요.’라는 생각이 떠올랐다. 정말 마커스였나? 나는 마음을 가라앉혔습니다. 내 동생이 안으로 들어와 나를 신기한 듯 쳐다보았다.


나는 나 자신을 진정시켰다.
"알았어. 안전실로 가야 해." 대부분의 현대식 사이베 나라의 주택에는 지하에 방탄벽과 방어 장치, 라디오, 식량, , 기타 생필품이 구비된 안전실이라는 방이 하나씩 있었다. 안내 방송에서는 우리에게 안전실에 머물러 있으라고 했다. 우리는 그곳으로 가야만 했다.

 

마커스는 고개를 끄덕이며 문을 잠갔다. "에블린, 엄마 아빠한테서 연락받았어. 곧 집에 오실 거래." 저는 그의 옆에서 작은 머리가 튀어나오는 것을 발견했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여동생이었다.

 

"잉그리드! 유치원에서 데려온 거야? 그들이 데려가게 허락해 준 거야?"
"나는 그들에게 내 신분증을 보여주었어. 엄마는 나쁜 일이 일어나기 전에 동생을 데려오라고 말했어. 엄마와 아빠는 기차가 고장 났기 때문에 늦을 거라 했어."
"엄마 아빠와 연락할 수 있었어? 내 말은, 우리가 서둘러야 한다는 거야. 안내 방송 들었어? 기술적 문제가 생길 거래. 서둘러!" 나는 잉그리드를 안고 계단을 뛰어 안전실로 내려갔다. 방은 어두웠고, 금속 벽은 닿으면 차가웠다. 나는 방문에 있는 다섯 개의 자물쇠를 바라보면서 한 번 더 숨을 돌렸다. 나는 자물쇠를 모두 돌리고 나서 내 동생들을 향해 말했다.."봉쇄되었어. 그게 무슨 뜻인지 알겠어?"


". 학교에서 배웠어."라고 마커스는 중얼거렸다. 잉그리드는 그 방을 응시했습니다. 가로 15피트, 세로 20피트였고, 선반과 서랍, 방의 한쪽 구석에는 큰 아이스박스, 그리고 다른 쪽에는 테이블이 있었다. 벽에는 다섯 개의 간이침대가 세워져 있었다. 남동생이 중얼거렸다. "이 사실을 믿을 수가 없어."


"알아.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가진 모든 물품의 목록을 만들어야 해. 우리가 여기 당분간 머물러야 할 경우를 대비해서."라고 나는 제안했다. 마커스는 고개를 끄덕였다. "좋아. 하지만 우리는 어떻게 될까? 엄마 아빠는 어떻게 하지"
"진정해. 우리가 연락하려고 노력할 거야. 지금은,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좋아, 잉그리드?" 그녀가 대답하며 헐떡거렸다. 나는 여전히 떨고 있었지만, 점점 나아지고 있었다. 나는 상황을 잘 관리하고 있었다. 우리에게는 비상용품이 있었다. 우리는 괜찮을 것이다.


우리의 목록에는 우리가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 포함돼 있었다. 마커스와 잉그리드는 음식 보급품과 의료용품을 찾아서 분류하며 안정되었다. 나는 비상 가방에서 나온 공책에 각 항목을 주의 깊게 적었다. 위생용품, 정수 기구, 음식, , 조리 도구, 심지어 즐길 거리도 있었다.


"좋아, 대원 여러분, 우리 부모님께 메시지를 전합시다."라고 저는 선언했습니다. 잉그리드는 웃으며 연필을 공중에 흔들었다. 나는 손목시계를 손가락으로 짚어봤다. 우리가 그들과 연락할 수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었지만, 해볼 만한 가치가 있었다.

"그들에게 우리가 안전한 방에 있고, 문은 잘 잠갔으며, 우리는 잘 있고, 잉그리드도 우리와 함께 있다고 말하자."라고 마커스가 제안했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을 사랑하고 그들이 잘 계시기를 바랍니다."라고 저는 덧붙이며, 전화기의 보내기버튼을 눌렀다. "나는 엄마 아빠가 이 메시지를 받기를 바래. 그리고 엄마 아빠가 여기에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


마커스의 어깨가 처졌다. "맞아." 마치 신호에 따르는 것처럼 잉그리드는 배를 문지르며 울기 시작했다. "잉그리드는 배가 고픈 거야." 마커스가 말했다. "나도 그래. 우리는 대개 이때쯤 먹잖아."

좋아. 하지만 식량이 넉넉하지 않아." 상황의 심각성이 갑자기 저를 짓누르는 것처럼 보이자 나는 그 말을 꺼냈다. 봉쇄 그리고 부모님의 부재, 온라인 바이러스가 우리 도시를 오염시킬 가능성이 있는 가운데 우리는 안전한 방에 갇혀 있다.


나는 한숨을 쉬며 음식 팩 하나를 잡고 플라스틱 덮개를 뜯어냈다. "그래, 이걸 그냥 나누자."고 결정했다. 고기 통조림, 크래커, 인스턴트 수프, 초콜릿 바가 있었다. 잉그리드는 이빨이 새로 나면서 음식을 제대로 먹을 수 없지만, 수프는 먹을 수 있다. 마커스가 잉그리드와 놀아 주는 동안 나는 성냥으로 소형 난로에 불을 붙였다.

우리는 수프가 따뜻해지길 기다리며 다른 음식을 나누었다. 잉그리드는 그럭저럭 초콜릿을 조금 먹었다. 마커스는 고기를 좋아하지 않아서, 나는 통조림 소시지 몇 개를 으깨었다. 우리에게는 수프가 담긴 그릇만 있었기 때문에 수프가 다 데워진 후에 그걸 돌려 가면서 나눠 먹었다.

 

"이제 뭘 하지?" 우리가 식사를 마치자, 마커스가 물었다.

"기다려. 통신 시스템에 문제가 있어서 라디오를 틀어야 해. 우리는 봉쇄된 상태야 ..." 피잉. 나는 내 시계를 힐끗 내려다보았다. ‘우리가 밖에 있어! 문을 열어! 신분증 확인 절차가 작동하지 않아!’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어 있었다.
"엄마, 아빠야!" 마커스가 숨을 헐떡이며. "빨리!"라고 했다.
"잠깐. 조심해. 내가 잉그리드랑 여기 있을 테니까 네가 가서 문을 열어줘." 내가 방문을 열자, 마커스는 초조한 듯 고개를 끄덕였다. "엄마, 아빠가 아니라면... 그냥 안전하게 있어."
"!" 그가 달려갔다. 나는 한숨을 쉬며 잠이 든 잉그리드를 힐끗 바라보았다.
나는 간이침대를 조용히 펼쳐 잉그리드를 그 위에 올려놓았다. 위층에서 문이 열리고 쿵쿵거리는 발소리가 들렸다. 엄마는 "얘야! 우리 집에 왔어!"라고 부르셨다.

부모님과 마커스는 땀을 흘리며 피곤해 보이는 모습으로 안전한 방으로 들어왔다. 아버지는 "우리는 함께 있어. 안전해. 괜찮을 거야. 잉그리드는 어때?"라고 말했습니다
"잘 있어요. 자고 있어요." 나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나는 더 이상 걱정할 필요가 없었다. 나는 부모님께 어려움을 넘길 수 있었다.

처음에는 재미있기까지 했다.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음식을 먹고, 간이침대에서 뛰어다니며, 학교에 갈 필요가 없었다. 라디오 방송에서는 가끔 우리 상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도했다. 매주 음식과 물을 배달받았지만, 화장지가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던 게 기억난다. 선반 전체가 이런 물품으로 가득 차 있고, 피라미드처럼 쌓여 있었지만, 충분하지 않았다. 팬데믹인 이 상황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심각하게 생각하기 시작한 건 그때가 처음이었다.


약 일주일 후에 메시지가 방송되었다. “사이베 시민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여러분은 바이러스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버튜-(VIRTU-FIN)이라고 부릅니다. 그것은 실반(Silvan)에서 유래했습니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성장하고 발전함에 따라, 실반은 화가 났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전자 제품을 우리에게 불리하게 만들기 위한 무기를 개발했습니다. 안전하게 지내세요, 사이베. 조심하세요.”


부모님은 우리와 우리의 교육에 대해 걱정하셨다. 정부의 기술자들은 온라인으로 배울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개발했다. 그것은 매우 안전해서 실바너 바이러스로부터 보호받았다. 나는 하루 종일 선생님들의 말씀을 들으며 화면을 바라보곤 했다. 나는 수업 시간에 숙제를 끝내고는 남은 하루를 할 일 없이 지내곤 했다. 이제 사람들은 온라인 수업이 우리의 교육을 망쳤다고 말한다. 그 몇 년 동안, 나는 수업이 너무 단순해서 우리가 숟가락으로 떠먹이는 정보를 얻는다는 사실에 좌절감을 느꼈다. 그것이 나를 짜증나게 했던 만큼, 그것은 또한 나를 슬프게 했다. 어떻게 우리의 교육 시스템이 이렇게 빨리 악화할 수 있었을까? 나는 이 세상을 해치는 불신과 두려움이 싫었다.

 

버튜-핀이 발발했을 때 내가 가장 좋아했던 건 형제자매들과 함께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나는 게임하고, 책을 읽고, 요새를 짓는 것을 좋아했다. 나와 동생들이 지루해서 견딜 수 없어질 때마다, 나는 환상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내거나 게임을 만들어 냈다. 일단 내 동생과 나는 안전한 방에 거미줄 미로를 만들고, 몇 시간 동안 줄을 치고 장식을 걸었다. 우리는 불을 끄고, 으스스한 소리를 냈고, 부모님이 걸어가도록 했다.


무엇보다도, 나는 여동생이 처음으로 해 내는 것들을 보는 것이 좋았다. 동생은 팬데믹이라는 혼란의 어둠 속에서 나의 빛이었다. 동생은 어리숙하고 사랑스럽지만, 에너지가 넘치는 아이였기에, 나에게 없던 에너지를 주기도 했다. 어떤 면에서는 나는 바이러스가 만든 공간에 감사했다. 그렇지 않았더라면 누릴 수 없었을 방식으로 동생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남동생과 같은 학교를 다니고, 동생들을 집에서 보았지만, 나는 전에는 동생들과 함께 좋은 시간을 많이 보내지 못했다.

 

하루 종일 집에 있으면서 여동생이 자라는 것을 지켜보는 것도 바이러스와 함께 내게 오는 고립감을 견딜 수 있게 만든 것 중 하나였다. 나는 여동생이 내게 가져다준 기쁨을 기억한다. 나는 동생이 첫걸음 떼는 걸 지켜볼 수 있었다. 동생은 앉았다가 몸을 일으켜 세운 다음 서 있었다. 그러고 나서 처음에는 주춤거렸지만, 나중에는 더욱 단호하게 발걸음을 옮겼어요. 나는 동생이 헝클어진 상태에서 치유되고 있는 세계에서 무럭무럭 자라는 모습이 자랑스러웠다.


나는 동생이 처음으로 말한 단어 몇 개도 들었다. 엄마(모마), 아빠(다다), 오빠(오삐) 그리고 언니(누니). 우리는 사이베의 언어 중 하나인 코르(Kor)를 사용해서 우리 가족은 다른 호칭을 사용했는데, 동생들은 특정한 호칭을 사용해서 나이 든 사람들에게 존경을 표하곤 했다. 동생들은 오빠와 언니라는 단어를 변형해서 오삐와 누니라고 했다. 잉그리드는 어려서 발음이 정확하지는 않았지만, 누니라는 호칭을 듣는 건 나에게 큰 의미가 있었다.


때로는 봉쇄에 대한 기억이 그저 느낌으로 그칠 때도 있었다. 아무도 그게 얼마나 오래 갈지 몰랐다. 고통스럽고 절망적이었다. 세상과 학교와 가족들에게 분노했다. 나에게도. 세상이 왜 단순히 예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나는 밖에 나가서,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두려움 없이 학교 건물에서 배울 수 있기를 원했다. 부모님은 내 동생들과 나를 보호하기를 원했다. 한번은 누군가가 우리 집에 침입하려고 했다. 그들은 노숙자였는데, 얼어붙는 듯한 추위에 밖에서 지내는 것은 대개 규제를 받았다. 우리 가족은 우리의 작은 금속제 방에서 안전했다. 우리는 감히 외출한 사람들이 공격받았다는 소문을 들었다. 아무도 믿을 수 없었다.


나는 학교가 주는 일관성을 중요하게 여겼다. 일주일에 5, 우리는 똑같은 일상을 보냈다. 버투-핀이 발생했을 때, 나는 머뭇거렸지만, 적응해야만 했다. 나의 작은 세상에서 그 당시에 나는 10살이었기 때문에, 그건 그리 쉽지 않았다. 이전과 지금을  비교하는 건 나에게 충격이었다. 단지 바이러스 때문에 일어난 그 모든 변화는 불필요해 보였다. 내 가족은 무조건적인 사랑과 지원으로 어려운 시기에 나를 가장 많이 도와주었다. 그들은 나의 빛이었고, 혼란 속에서 나를 인도했다.


이제 5년이 지났다. 모두가 여전히 버투-핀으로부터 회복 중이다. 이 바이러스로 인해 사이베와 실반 사이에 불신이 생겼다. 바이러스를 차단할 방법을 찾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다. 결국 우리는 실반과 평화를 위한 지식이라는 조약을 맺었다. 이제 우리는 기술을 신중하게 다룬다. 이제 사람들은 기술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는 것 같다. 우리는 우리의 창조물에 너무 많이 의존했다. 개발과 성장에 너무 집중하다 보니 중요한 것들을 잊어버렸다.

 

지역사회도 그중 하나였다. 이제 우리는 친척을 잃은 사람들, 혼자 사는 사람들을 더 잘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기술자들이 우리를 안전하게 지키기 전에 많은 사람들이 직업을 잃었다. 아이들을 먹여 살릴 방법이 없는 가족들도 있다. 어떤 사람들은 목숨을 잃었다. 사이베는 노숙자나 고아에 대해 많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그들은 그곳에 있다. 그 모든 공격과 공포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우리에게 등을 돌렸다. 어쩌면 그럴 만도 했다. 우리는 그들을 진정으로 도와준 적이 없으니까.

 

사이베에서 정부는 눈에 띄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우리가 모두 똑같이, 차이가 없이 단결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이러한 독특한 특성이 우리를 특별하게 만든다. 차이가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에 우리는 달라져야 한다. 더 나은 방향으로의 변화.

버투-핀이 우리를 더 강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서로에게 얼마나 소중한 존재인지, 그리고 우리가 얼마나 싸워야 하는지를 보여줬다. 우리가 무엇을 위해 싸워야 하는지, 우리가 어떻게 빠르게 적응하고 대응할 수 있어야 하는지 보여주었다. 하나로. 우리 스스로를 찢어놓을 때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실반의 문제는 어떻게 해결될까? 우리는 너무 분열되어 있다.

 

바이러스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우리는 해결책을 찾았지만, 그것 때문에 해결책을 찾았을 뿐이다. 만약 하나의 도시였다면 이런 압박감을 느끼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우리에게 영향을 미칠 때만 해결책을 찾기 위해 도전에 나설까? 바이러스 이후 우리는 세상이 얼마나 취약한지 알게 되었다. 해결책을 찾기까지 많은 사람의 노력이 필요했다. 인류는 강력한 힘이다. 번영하는 공동체이다. 우리가 함께 행동해야만 그 힘을 유지할 수 있다.

 

~ ‘에벨린 정의 단

'이것저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인에게 ‘안녕하세요?’라고 말하면  (0) 2024.08.17
제논의 역설  (0) 2024.07.06
차 좀 잘 만들지  (0) 2024.06.07
가는 세월  (0) 2024.05.16
삼인성호  (0) 2024.05.10